본문 바로가기
기타정보

5세 동화책 추천

by 활기찬 미자 2025. 7. 9.
반응형

 

5세 동화책 추천

 

5세 아이 동화책은 아이들의 상상력, 언어 능력, 정서 표현 능력, 사회성, 도덕성 발달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 시기의 아이들은 이야기 속 등장인물에 공감하며 세상을 이해하고, 반복되는 문장과 율동적인 이야기에서 언어적 즐거움을 느끼며, 그림을 통해 상상력을 키웁니다. 5세 아이에게 추천하는 동화책들을 자세히 소개한다.

 

블로인 (랜덤채팅 친구만들기) - Google Play 앱

원하는 상대와 대화하고 친구 만들 수 있어요

play.google.com

 

1. 달님 안녕 (굿나잇 문 / 마거릿 와이즈 브라운 글, 클레멘트 허드 그림)

출판사: 시공 주니어

이 책은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고전적인 잠자리 이야기이다. 간결하면서도 따뜻한 문장과 반복되는 표현은 5세 아이의 언어 능력 발달에 큰 도움을 줍니다. 아이들이 방 안의 모든 사물과 인사를 나누며 잠자리에 들도록 구성되어 있어, 일상생활 속 익숙한 사물과 소통하는 법을 배울 수 있다. 무엇보다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하루를 마무리하는 것'의 개념을 익힐 수 있도록 돕는 책이다.

2. 괴물들이 사는 나라 (모리스 센닥 글·그림)

출판사: 시공주니어

상상력의 정점을 보여주는 이 책은 아이들에게 분노나 억압된 감정을 없애는 방법을 간접적으로 알려줍니다. 주인공 맥스가 괴물 나라를 오가는 여정은 감정의 흐름과 자아 발견의 과정을 상징한다. 아이들은 맥스를 통해 자신도 모르게 억압된 감정을 이해하고, 안전하게 없애는 방법에 대한 힌트를 얻습니다. 그림 또한 상상력을 자극하기에 충분하며, 이야기의 깊이는 어른들의 마음을 움직일 만큼 철학적이다.


3. 수박 수영장 (안녕달 글·그림)

출판사: 창비

한국 작가 안녕 문의 감성적인 그림과 따뜻한 글이 돋보이는 책이다. 한여름, 마을 사람들이 수박 속에서 수영하는 모습은 매우 독특하고 유쾌하다. 아이들은 현실에서는 불가능하지만, 상상 속에서는 가능한 세계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상상력을 키울 수 있다. 또한, 간결한 문장과 간결한 이야깃거리는 아이들의 집중력을 유지하는 데 효과적이다.

4. 알사탕 (백희나 글·그림)

출판사: 북리딩베어

백희나 작가의 대표작으로, 아이와 어른 모두에게 큰 사랑을 받는 동화이다. 말을 못하는 강아지, 돌아가신 할머니, 말을 잘 못하는 친구와 소통할 수 있는 '사탕'를 통해 아이들의 감정과 소통의 중요성을 섬세하게 설명한다. 환상적이면서도 사실적인 이야기 구조가 독특하며, 특히 감정을 시각적으로 표현한 그림이 인상적이다. 아이들은 이 책을 통해 말의 의미, 공감, 그리고 이해에 대해 배울 수 있다.

반응형


5. 토끼의 재판 (전래동화)

출판사: 사파리

전통 동화는 아이들의 도덕성과 논리적 사고력 발달에 매우 도움이 된다. 특히 '토끼의 재판'은 영리한 토끼가 지혜를 발휘하여 어려운 상황을 헤쳐나가는 이야기로, 5세 아이들이 즐길 수 있는 재치와 유머로 가득 한다. 다양한 동물 캐릭터들이 등장하여 사건의 흐름을 따라가다 보면 자연스럽게 인과 관계를 이해하게 된다. 또한, 전통문화와 독특한 표현 방식에 관한 관심을 키우는 데에도 좋은 역할을 한다.

6. 이상한 화요일 (데이비드 위즈너 글·그림)

출판사: 비룡소

글 없이 그림으로만 이야기를 풀어낸 이 책은 연잎 위를 개구리가 날아다니는 이상한 화요일 밤의 이야기로, 동화책의 '무한한 상상력'을 보여주는 작품이다. 말이 없어도 이야기를 만들어낼 수 있다는 점에서 아이들의 창의력과 표현력을 폭발적으로 자극한다. 아이와 함께 그림을 보며 다양한 이야기를 만들어 보는 게임도 할 수 있어 집에서도 활용하기 좋은 책이다.


7. 코끼리 아저씨와 100개의 물방울 (서정시 그림책)

출판사: 웅진주니어

코끼리 아저씨가 물방울 100개를 받아 친구들과 나누는 이야기이다. 이 책은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수의 개념을 익히도록 도와주며, 나눔과 배려라는 주제를 다룹니다. 반복되는 리듬감 있는 문장과 사랑스러운 캐릭터 덕분에 아이들은 끝까지 흥미롭게 읽을 수 있다. 수학적 사고력과 도덕성을 키우는 동화책으로 추천한다.

 

어린이집 생일선물 추천


8. 파랑 오리의 기적 (이기훈 글·김세현 그림)

출판사: 북리딩베어

이 책은 약자에 대한 따뜻한 배려와 배려, 그리고 공동체 의식을 일깨워줍니다. 다른 오리들과 달리 파란 오리는 차별을 받지만, 결국 사랑과 용기로 기적을 만들어냅니다. 이 책을 통해 아이들은 다양성과 포용성에 대해 생각해 보고, 자신의 정체성에 대한 자부심을 느낄 수 있다. 사회성 발달과 정서 교육에 좋은 책이다.


9. 나는 강물처럼 말해요 (조던 스콧 글, 시드니 스미스 그림)

출판사: 북리딩베어

이 책은 말을 더듬던 아이가 자신의 말투를 강물에 비유하며 자존심을 되찾는 이야기이다. 서정적이고 은유적인 표현은 아이들의 공감을 돕고, 특히 내성적인 아이들에게 큰 위안이 될 수 있다. 따뜻하고 고요한 그림의 분위기 또한 글과 어우러져 깊은 울림을 선사한다.

5세 아이에게 이야기책을 읽어줄 때 다음 사항을 고려하세요.

1. 반복과 리듬이 있는 책은 언어 능력 향상에 좋다.
2. 공감하는 등장인물이 등장할 때 아이들은 이야기에 더 몰입한다.
3. 풍부한 그림이 있는 책을 선택하면 시각적 자극과 상상력 발달에 도움이 된다.
4. 아이와 함께 이야기 나누기는 아이가 책을 읽은 후 감정을 정리하고 언어 능력을 발달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러한 이야기책은 아이들에게 재미있을 뿐만 아니라 세상에 대한 이해, 공감 능력, 창의력, 도덕성을 키우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꾸준히 함께 읽는 것이 중요하다.

반응형

'기타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 영어 교육 필요성  (0) 2025.07.11
어린이집 선택 기준 9가지  (0) 2025.07.10
영유아 놀이기구 알아봅니다  (0) 2025.07.08
유아 비만세포증이란?  (0) 2025.07.07
대전 소아과 추천  (0) 2025.07.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