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

아기 열감기 증상 자세히 알아봐요

by 활기찬 미자 2025. 10. 5.
반응형

 

아기 열감기 증상

 

  아기 열감기이란 무엇일까요?

아기 열감기은 대개 감기 바이러스노 인해 발생하며, 발열과 호흡기 증상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
생후 6개월에서 5세 사이의 영유아에게 흔하게 나타납니다. 처음에는 단순한 콧물과 기침으로 시작하지만, 때로는 체온이 38℃ 이상까지 올라갈 수 있다.

 

블로인 (랜덤채팅 친구만들기) - Google Play 앱

원하는 상대와 대화하고 친구 만들 수 있어요

play.google.com

 


  주요 증상

* 열: 38~40℃의 갑작스러운 고열이 발생하며, 경증에서 중증까지 다양하다. 아이는 보채고 평소보다 활동량이 줄어들며 얼굴이 붉어질 수 있다.

* 콧물/코막힘: 처음에는 콧물이 맑게 흐르다가 점차 진해지거나 노랗게 변할 수 있다. 코막힘 때문에 수유와 수면이 어려워질 수 있다.

* 기침/가래: 목이 간지럽고, 잦은 기침과 가래가 발생할 수 있다. 기침 때문에 아이가 구토할 수도 있다.

* 인후통/식욕 감퇴: 아이가 인후통이나 삼키기 어려움을 겪어 음식, 모유, 분유를 먹기를 꺼릴 수 있다.

 

아기 감기약


* 피로/과민성/무기력: 아이의 상태가 악화하여 평소보다 더 많이 울거나 활동량이 줄어들 수 있다.

* 두통/근육통: 아이가 의사를 잘 표현하지 못하더라도 몸을 웅크리거나 머리를 만지는 등 불편함을 보일 수 있다.

* 탈수 증상: 고열은 땀과 호흡 증가를 유발하여 소변량 감소 또는 입술 건조로 이어질 수 있다.

 

반응형



  병원 진료를 받아야 하는 경우

대부분의 열은 바이러스성이며 3~5일 이내에 호전된다. 하지만 아이가 39°C 이상의 지속적인 열, 호흡 곤란, 경련(열성 경련), 탈수(소변량 감소 또는 울 때 눈물이 나지 않는 증상), 지속적인 구토나 설사, 또는 의식 저하 등의 증상을 보인다면 즉시 소아청소년과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한다.


  가정에서의 치료 방법

* 미지근한 수건으로 몸을 닦아 체온을 낮추세요.
* 가볍게 옷을 입으세요.
*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세요.
* 해열제(아세트아미노펜, 이부프로펜 등, 의사 또는 약사의 지시에 따라)를 적절히 사용하세요.


  관찰 포인트

발열의 원인, 증상 및 진행 과정을 구분하면 단순 감기인지 아니면 독감, 폐렴, 중이염과 같은 합병증인지 조기에 판단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원칙적으로 고열, 호흡곤란, 심한 무기력, 경련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의료 지원을 받는 것이 안 전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