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정보

대한민국 출산율 순위 알아봅니다

by 활기찬 미자 2024. 2. 27.
반응형

 

대한민국 출산율 순위

 

한국의 출산율 순위: 심각한 현실과 과제

2023년 12월 기준 우리나라의 합계출산율은 0.78명으로 OECD 국가 중 최저 수준이다. 이는 여성 1명이 평생 낳을 것으로 예상하는 자녀 수를 나타내는 지표이자, 한국의 저출산 문제가 심각함을 보여주는 지표이다.


1. 최저치 경신: 2023년 한국 출산율

2023년 우리나라 합계출산율은 2022년 0.81명에서 0.03명 감소해 역대 최저치를 기록했다. 이는 2018년 0.98 이후 5년 연속 감소세를 보이고 있으며, 2020년 OECD 국가 평균 1.59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수준이다.

2. OECD 국가 중 압도적 꼴찌

2023년 기준 OECD 국가 중 우리나라의 합계출산율 순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1위 : 터키(1.89명)
2위 : 멕시코(1.86명)
3위 : 칠레(1.74명)
...
36위 : 한국 (0.78명)


3. 지역별 출산율 격차 확대

2023년 우리나라 시·도별 합계출산율을 보면 세종특별자치시(1.12명)가 가장 높고, 서울특별시(0.59명)가 가장 낮다. 이는 지역격차가 심화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지표다.

4. 저출산의 원인 : 복합적인 요인이 작용

한국의 낮은 출산율에는 여러 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

경제적 부담: 높은 주거비, 교육비, 육아비 등의 경제적 부담은 여성이 출산을 주저하게 하는 주요 요인이다.
일하는 여성의 어려움 : 일과 가정의 양립의 어려움, 여성의 경력단절 문제 등은 여성의 출산의욕을 감소시키는 요인이다.
사회적 인식의 변화: 미혼 출산 증가, 독신문화 확산 등 사회적 인식의 변화는 출산에 대한 가치관의 변화로 이어지고 있다.
정부 정책의 한계: 기존 저출산 정책의 실효성 부족, 정책의 지속성 및 실효성 부족이 문제로 지적된다.

 

반응형


5. 저출산의 심각한 영향

낮은 출산율은 인구 감소, 노동력 부족, 사회 안전망 약화 등 심각한 문제를 일으킨다.

인구 감소: 인구 감소는 국가 경제 성장 둔화, 사회 시스템 유지의 어려움 등 다양한 문제를 일으킨다.
노동력 부족: 노동력 부족은 기업 경쟁력 약화와 사회적, 경제적 손실로 이어집니다.
사회안전망 약화: 사회안전망 약화는 사회 양극화와 사회불안 심화로 이어질 수 있다.

6. 저출산 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

정책 개선 및 효과적인 시행: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을 마련하고 효과적으로 시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정책의 지속가능성 확보, 예산 확충, 정책 간 연계 강화 등이 필요하다.
가구유형별 맞춤형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합의와 협력이 중요하다.


7. 미래 전망: 변화에 대한 요구

저출산 문제는 단순히 개인의 선택 문제가 아니라 국가적 위기이다. 출산과 육아의 부담을 덜어주고, 가족 친화적인 사회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정부와 사회가 함께 노력해야 한다. 아울러 사회인식 변화와 정책 개선을 통해 출산율 증가를 촉구할 필요가 있다.

8. 추가 정보

OECD 국가별 합계출산율: https://kosis.kr/statHtml/statHtml.do?orgId=101&tblId=DT_2KAA207_OECD

 

임산부 단축근무 알아봅니다

임산부 단축근무 임산부 단시간 근로시간은 임신 초기(12주 이내)와 임신 후기(36주 이후)에 있는 임산부 근로자에게 1일 2시간씩 단축 근로를 허용하는 제도이다. 근로기준법 제74조 제7항에 따라

12ooo.tistory.com

 

반응형